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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록(不可錄) 음욕 경계하는 격언

by 明鏡止水 淵靜老人 2022. 11. 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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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봉(三丰) 장진인(張眞人)이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이 천지 사이에 태어나면서, 음양오행(陰陽五行) 정수(精粹)를 받아, 굳세고 올곧은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갖게 된다. 그래서 남편이 남편답고 아내가 아내다운 것은 인지상정에 도리며, 예법을 벗어나 인륜을 어지럽히는 짓은 짐승과 다를 바 없다. 그러므로 사음(邪淫)은 뜻 있는 사람(志士)들이 마땅히 힘써 막아야 할 죄악이다.
무릇 천하에 짐승들은 예법도 모르고 꿈틀거린다고 하지만, 비둘기(雎鳩)는 한번 짝을 지으면 바꾸는 법이 없으며, 짝 잃은 기러기는 홀로 슬피 울며 다시는 짝을 짓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사람이 날짐승만도 못하면, 사람이라는 이름값도 못하는 것이며, 짐승에게 부끄러워해야 할 판이다.
어찌하여 어리석기 짝이 없는 중생들은, 색(色: 녀색을 포함한 일체 빛과 형상을 지닌 물체)이 곧 텅 빈 공(空)이며, 허깨비나 물거품과 같다는 진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아직도 그저 불그레한 얼굴에 새까만 머리카락을 그리워하며 애정에 얽매인단 말인가?
또 사람마다 마음이 똑 같으므로, 자기 마음을 거꾸로 되돌아보면, 저절로 깨달을 수도 있지 않은가? 가령 우리들이 남에 부녀자를 간음하려 적에, 스스로 한번 이렇게 생각해 보자. 지금 바로 여기서 내 아내가 남과 간음하면서, 베갯머리에서 애교부리는 말과 웃음을 간드러지게 주고받는데, 내가 바로 그 곁에서 이 모습을 보고 있다고 가정해 보라. 마음은 가시에 찔리고 눈에는 불꽃이 튀며, 몹시 흥분한 감정으로 한 순간도 참지 못하고, 당장이라도 그들을 쳐 죽이고 싶지 않겠는가? (옮긴이 보충해설: 일찍이 공자께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바는 남한테도 베풀지 말라(己所不欲, 勿施於人)”고 말씀하셨다. 자기 마음과 같이(如心) 남에 마음을 헤아려주는 정신이, 바로 공자께서 평생 仁을 실행할 방도로서 강조하신 ‘서恕’에 도리며, 또한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황금률黃金律이다.)
그런데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지(易地思之)는 않고, 남에 부녀자를 간음하면서, 오히려 마치 전쟁에서 승리한 것처럼 스스로 득의양양한단 말인가? 바로 그때 천지신명께서 위에서 지켜보시고 곁에서 증거하신다. 배우자가 이 모습을 보면 원한과 분노가 치밀어 즉석에서 때려죽이고 싶어 할진대; 이를 지켜보신 천지신명께서 눈을 부릅뜨고 이를 갈며, 그에 상응하는 보답(천벌)을 생각하시지 않겠는가? 그래서 온갖 재앙이 잇달아 닥치나니, 여기까지 말하자면 한심(寒心)하기 짝이 없다.
아내가 남에게 간음 당한 경우 자기가 힘이 세면, 공공연히 드러내어 보복하고 처리하겠지. 하지만 만약 힘이 약하다면, 사실을 몰래 숨기고 종신토록 원한을 머금은 채, 친족 모두 집안 수치로 여기고, 부부간 백년해로(百年偕老)에 인륜이 끊기고 만다. 상황에 따라 결과는 예측할 수 없게 펼쳐질 수 있다. 몰래 보복을 꾀하기 때문에 심지어 생사조차 불안해진다.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본디 큰 허물이 없는데도, 자칫 몹시 사악한 집안으로 몰리기 쉽고, 남편이나 자손들은 말할 것도 없이 깨끗한 명예를 온통 먹칠 당한다.
말하자면, 남에 집 핏줄 하나 잘못 들어온 것이, 온 집안 혈통을 어지럽히는 꼴이 된다. 설사 벼슬길에 올라 명망이 널리 알려진 자라도, 아내에 간음으로 평생 추문을 들으며, 선비 취급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영원히 구설수에 오른다. 살인에 참극은 해독이 본인 한 사람에 그치지만, 서슬도 없이 날카로운 간음은 몇 대를 걸쳐 살인하는 셈이 된다.
요컨대, 사음에 생각은 녀색을 좋아하는 데서 비롯하므로, 사음에 뿌리를 끊으려면 먼저 녀색을 엄격히 경계해야 한다. 한번 녀색을 좋아하면 사음을 좋아하게 되고, 자기 몸을 단정히 갖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녀자들이 부드럽게 애교부리는 자태에 이끌려 자기를 절제하지 못하고, 한 순간 욕정 때문에 효도나 우애 같은 인륜은 생각지도 않는다. 부모형제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녀색 이외에는 눈에 들어오는 것이 없게 된다. 그러다 보면, 자기 아내나 자녀들도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고 그냥 멋대로 방치하여, 은연중에 자기 간음으로 인한 과보를 저절로 받게 되는 것조차 알지 못한다.
그리고 사음을 좋아하는 자들은, 자손이 틀림없이 요절하고 집안이 번창하지 못할 게 뻔하다. 왜냐하면, 내 자손은 내 정신(精神: 보통 精氣神으로 일컫는데, 精力․元氣․精神이 삼위일체로 융합하여 생명력으로 나타남.)으로 씨를 뿌리기 때문이다. 지금 유한한 정신을 무궁무진한 화류(花柳) 놀음에 흩어 뿌린다면 어찌되겠는가? 비유하자면, 도끼로 나무를 찍어 수액(樹液)이 고갈하면, 그 열매도 틀림없이 말라 비틀어져 떨어질 것과 같은 이치다.
자기 한 몸에 정신도 모두 흩뿌려 소모하면서, 어떻게 아들 몸에 그 정신이 모이도록 바랄 수 있겠는가? 그렇게 낳은 자식이 비실비실 허약할 것은 너무도 당연한 리치다. 몸을 그렇게 허약하게 타고난 자식은, 부모님 사음 근성이 끊이지 않아, 그 기질과 성격도 대개 비슷하게 닮기 마련이다. 그래서 아래로 대물림하면 그 정신이 더욱 박약(薄弱)해져, 마침내 집안이 풍비박산(風飛雹散)하고 제사까지 끊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음에 재앙이 이렇게 혹독하니, 어찌 말로 다 표현할 수 있으랴!
오호라! 인간 수명이 얼마나 된단 말인가? 백년도 눈 깜박할 사이에 지나가는 것을! 설사 명예나 절개를 돌아보지도 않고, 자기 목숨까지 아끼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자손을 생각하고 집안 혈통을 념려(念慮)하지 않는 자는 없을 것이다. 이 가운데 한 가지만 생각이 미쳐도 참회하기에 바쁠 텐데, 하물며 오락으로 여기고 욕정을 쏟을 생각에 골몰한단 말인가?
더욱이 녀스님이나 무당․청상과부․하녀․노비․창녀․기생 등은, 명예와 직결하고 집안과 관련된다. 때문에 특히 각별하게 살피고 분명히 처신하여, 절대로 불필요한 오해 소지를 두어서는 안 된다.
뜻 있는 선비라면, 청정(淸淨)을 밑바탕으로 삼고 정성(精誠)으로 마음 쓰며, 굳센 인내(堅忍)로 지키고 매서운 결단(決烈)으로 밀어붙여, 흔들림 없이 보존하고 담담하게 꾸준히 수양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무릇 사람을 죄악 함정으로 유혹하는 음란서적은, 모두 거센 불속에 집어던져 태워버림이, 천하 중생들을 위해 복덕을 짓는 일이다.
사음을 좋아하거나 말하는 친구는, 아예 단호히 물리치고, 가까이 사귀지도 말라. 녀색 좋아하는 마음이 꿈틀거리지 않게 잘 단속하고, 정신을 집중하여 함양한다면, 장차 어떤 명성인들 세우지 못하고, 어떠한 리익(利益)인들 얻지 못하겠는가? 그러면 오복(五福)에 아름다움이 모두 나 자신에게 모여들 것이니, 마음에 새겨두고 실행하도록, 우리 함께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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