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3. 비상(砒霜)을 해독(解毒)하는 방법

불가록(不可錄) 부록

by 明鏡止水 淵靜老人 2022. 12. 2. 11:46

본문

제3. 비상(砒霜)을 해독(解毒)하는 방법
흡현(歙縣) 사람 장자원(蔣紫垣)은 비상(砒霜: 화학기호 As인 독약) 중독을 해독하는 비방(秘方)을 가지고 있었다. 효험은 즉각 나타났는데, 필요한 사람에게 반드시 후한 대가를 요구했다. 요구대로 내놓지 않으면 알려주지 않고, 중독된 사람이 죽는 모습을 앉아서 지켜볼 정도였다. 그런데 하루는 그가 이웃 현에서 사람 병을 치료하다가, 한밤중에 갑자기 졸도해 죽었다. 그날 밤 그가 묵던 집 주인 꿈에, 그가 나타나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재물에 눈이 멀어, 다른 사람 생명을 그만 아홉이나 죽게 하였소. 죽은 사람들이 모두 저승에 가서 나를 제소(提訴)하여, 저승에서 내게 9생(生) 동안 비상을 먹고 죽으라는 판결을 내렸소. 그래서 내가 지금 다음 생으로 륜회(輪廻)하러 가는 판이오. 그런데 내가 귀졸(鬼卒)에게 뢰물(賂物)을 써서, 비상 중독 해독 방법을 인간 세상에 전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소. 그래서 당신에게 그 방법을 알려주오. 당신이 나를 위해 한 사람을 살려줄 때마다, 나는 한 생(生)에 업보를 감면받을 수 있소. 만약 당신이 이 비방을 세상에 널리 알려 많은 사람을 구제한다면, 당신은 정말 한량없이 크나큰 공덕을 짓고 막대한 과보(果報)를 얻을 것이오.”
말을 마치자, 그는 크게 흐느끼며 떠나가면서, “내 이제 후회해도 이미 때는 늦었다.”고 탄식하는 것이었다.
그 비방(秘方)이란 특별히 신비한 약이 있는 것이 아니다. 방풍(防風: 미나리과 다년생 초본식물. 여름에 다섯 닢에 흰 꽃이 피는데, 뿌리를 약으로 씀.) 뿌리 한 량(兩: 37.5g)을 가루로 갈아 물에 타서 마신다. 또 ?이담과신록(異談果信錄)?에는, 찬물에 석청[石靑: 람동광(藍銅礦). 공작석(孔雀石)이 물기를 일부 잃어 변성된 함수 탄산동(炭酸銅). 채색원료이며 화학성분은 Cu3 (co3)2 (OH)2]을 타서 마시면 비상에 독기가 귀신처럼 해독된다고 적혀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