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二. 1. (4) 계율수행의 이익으로 권면함

새 책 소개. 부처님 마지막 가르침 유교경

by 明鏡止水 淵靜老人 2023. 1. 15. 00:12

본문

다음으로 계율수행의 이익으로 권면합니다.

 

經曰:

是故, 比丘當持淨戒, 勿令毀缺. 若人能持淨戒, 是則能有善法; 若無淨戒, 諸善功德皆不得生. 是以當知, 戒爲第一安隱功德住處.

?그러므로 비구들은 마땅히 청정 계율을 지니고, 이를 깨뜨리거나 어기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수행자가 청정 계율을 지닐 수 있다면, 이는 곧 착한 법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청정 계율이 없다면, 어떠한 착한 공덕도 전혀 생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계율이야말로 공덕이 깃드는 제일 평안하고 확실한 바탕임을 알아야 합니다.?

 

論曰:

어떻게 계율수행의 이익을 권할까요? 모두 다섯 가지 권장이 있습니다.

1)?當持淨戒?는 계율 자체를 잃지 말라(不失自體) 권합니다.

2)?勿令毀缺?는 방편을 놓지 말라(不捨方便)고 권합니다.

3)?若人能持淨戒, 是則能有善法?은 신구의身口意 삼업에 항상 공덕을 쌓고(常集功德), 온갖 허물을 멀리하라(遠離諸過)고 권합니다.

4)?若無淨戒, 諸善功德皆不得生?은, 신구의身口意 삼업에 허물이 많다면, 어느 때건 공덕이 생길 수 없음을 알라(知多過惡於身口意中, 一切時不能生功德)고 권합니다.

5)?是以當知, 戒爲第一安隱功德住處?는, 지계보살 3가지 계율수행에 이 같은 득실이 있으니, 마땅히 평온한 곳에 안주하고, 불안한 곳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고 권합니다.

【절요】이는 바로 계율수행 이익이 뛰어난 이치를 나타내 보인 것입니다.

【보주】비록 다섯 가지로 권한다고 말하나, 일관하는 큰 뜻을 요약하자면, 위 경문에?能有善法?이니, 곧 계율이 선정을 낳고 지혜를 낳음입니다. 상세히 말하자면, 육도六度 만행萬行이 모두 이 계율로부터 생깁니다. 그래서 안온安穩한 곳이 비록 많다고 할지라도, 계율이 최고 제일이며, 이를 능가하는 게 없습니다.

 

여기까지 삿된 악업에 대해 다스리는 계율수행공덕(修集對治邪業功德) 법문을 다 설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